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좌고우면 뜻과 유래/눈치.사자성어

반응형

오늘은 사자성어 중에 좌고우면(左顧右眄)이란 말이 무슨 뜻인지 함께 보실까요?
왼쪽을 돌아보고 오른쪽도 돌아보며 주변을 살펴본다는 뜻입니다. 애초에는 그런 뜻이 아니라 당당한 모습을 상징했다고 합니다. (배는 내밀며 팔은 뒷짐 지고 고개는 쳐들었지만 눈은 아래를 깔며 느리게 둘러보는 교만한 모습 아마도 이런 모습이었을 것 같습니다.)  오늘날에는 어떤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눈치만 보며 망설인다는 뜻으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한자를 보실까요?

 

左; 왼 좌

 

顧; 돌아볼 고

 

右; 오른 우

 

眄; 곁눈질할 면



뜻도 보실까요?

 

비교적 한자는 어렵지만 사람들이 사는 곳에서는 자주 일어나는 일이지요. 별로 시끄럽지 않게 살금살금 주변은 살피며 앞뒤를 재는 사람, 시끄러운 싸움판에 눈에 안 띄는 뒷줄에서 동태를 살피는 사람, 용기는 없지만 주변의 눈치를 살피는 사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눈치만 보는 사람을 말하지요.

 

 

때론 우유부단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도 있지만 오늘날을 살아가는데 득이 될 때도 많습니다. 흑백논리를 주장하는 사람에겐 회색분자라고 비난도 받지만 때론 적을 만들지도 않으면서 문제가 해결될 때도 있지요. 약간 비겁한 느낌도 있고 얍삽해 보이기도 하지만 우연히 얻어걸려 불이익을 피하기도 하지요.
이런 사람은 대판 싸울 수 있는 상황에서도 조용히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가장 단점이라고 한다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인다는 것입니다.

 

유래입니다.

 

'조식'이라는 조조의 셋째 아들로, 학식이 뛰어난 인물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와 마찬가지로 학식이 출중했던 '오질'에게 보낸 편지인 <여오계중서>에 등장하는 내용이 이 성어의 유래입니다. 조식은 이 편지에서 오 질의 학식을 칭찬하면서, 왼쪽을 돌아보고 오른쪽을 살펴보아도 그에 견줄 만한 사람이 없다는 의미로 '좌고우면(左顧右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