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출어람'뜻 유래 - 나보다 났네 !
청출어람(靑出於藍)
지금처럼 나염의 기술이 없었을때 쪽(藍)으 로 물들여 남색의 천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할머니의 할머니 세대에는 그렇게 염색한 천을 사용해 한복을 만들어 입었다고 하네요.
이처럼 청(靑)은 염색의 재료인 쪽(藍)보다 더 푸르다는 뜻이지요.
다시말해 청출어람은 쪽에서 푸른색이 나왔 지만 쪽보다 더 푸르다는 말로서 원 재료보다 더 훌륭하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스승 아래 에서 학문을 익힌 제자가 스승보다 더 훌륭했을때 일컬어 청출어람 (靑出於藍) 이라말 합니다.
청출어람 뜻
푸를 청: 靑 / 날 출: 出 / 어조사 어: 於 /
쪽 남: 藍
직역 : 청색은 남(藍)에서 나왔으나 남(藍)보다 더푸르다는 뜻입니다.
의역 : 제자가 스승에게 학문을 익혔으나 스승보다 훌륭하다는 뜻입니다.
쪽(藍)은 마디풀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염색술이 들어오기 전에는 쪽을 사용해서 남색천을 만들었는데 그 남색이 쪽보다 푸르러 기본 바탕보다 훨씬 뛰어났다는 뜻 입니다.
부자지간 청출어람
이런 경우는 요즘 흔희 볼수 있는 일이지요. 서울 대기업에서 잘나가던 자녀가 부모님의 농사를 잇겠다고 내려옵니다. 물론 부모님의 입장에선 화이트 칼라의 대기업 다니는 자녀 가 더 성공해 보이지요. 자신처럼 농사꾼으로 허름한 작업복 입은 자녀는 짠한 생각이 들어 극구 말립니다.
하지만 부모님과 똑같은 수고와 조건이라면 젊은 친구들이 훨씬 발전 가능성이 크잖아요. 바로 컴퓨터 세대이니까요. 지은 농사나 잡은 물고기 말린 황태 개량한 농.축산물등등 젊은 세대들은 자신들의 차별화된 모습, 자랑하고 싶은 장점, 알리고 싶은 점들을 널리 광고할 수 있지요. 그래서 아무리 멀리 있다 하더라 도 고객과 소통을 할수 방법을 알기 때문입 니다.
고객의 차원에서 생각해 본다면 완도에서 한국산 우럭잡는 모습을 동영상을 통해 본다 면 어떨까요? 싱싱한 바다향을 머금은 국산 우럭 100% 속지 않고 살 수 있다면 비싸도 사고 싶습니다. 또 농사를 짓는데 비료대신 다른 차별화된 재배과정을 동영상으로 본다 면 비싸더라도 삽니다. 신뢰할수 있으니까요. 또 소를 키우는 방식이나 여물들의 영양식등 차별화된 내용들을 동영상 유투브나 SNS 올 리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직접보는 효과를 가 져오고 궁금한 것을 물어볼수도 있으니 판로 까지도 확보하게 되는것이지요. 고생하신 아 버지 보다 발전의 문은 넓고 크게 활짝 열리 지요. 기술면으로 사업성으로 부모님보다 훨씬 앞설때 이때 청출어람(靑出於藍)이라고 말합니다.
처음에는 부모님께 하나하나 배웠지만 어느 정도 터를 잡게 되면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 해서 부모님을 훨씬 능가합니다.
"청출어람(靑出於藍)" = "애비보다 낫구나"
TV에서 가끔 보면 귀촌한 분들이 참 많아요. 젊은 사람들이 귀촌한다면 대부분 상당히 관대한 눈으로 보게됩니다.
청출어람 유래
중국 북위 시절 이밀이라는 남자는 공번을 스승으로 모시고 열심히 학문을 닦았는데 몇 년의 시간이 흐르자 그의 노력이 진가를 발휘 하게 되지요. 그의 학문은 이미 스승을 뛰어 넘었으며 그것을 본 스승은 그를 아주 자랑스 럽게 생각합니다.
이밀은 스승의 가르침을 모두 이해한 나머지 이제는 본인의 사상을 정립하여 자신만의 새 로운 수준까지 올라갔기 때문에 공번은 그에 게 가르칠 것이 없다고 판단하여 오히려 이밀 에게 가르침을 청하게 되지요.
이에 놀란 이밀은 제자된 도리로 어찌 그럴 수 있냐고 말했지만 공번은 학문은 배우는데 끝이 없으며 깊이는 나이에 상관이 없으니 자신에게 격식을 차리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 지요. 이 사실을 알게 된 주변 사람들은 청출 어람이라며 그들을 칭찬했습니다.
* 뜨개질을 동생에게 하나하나 가르쳐 주었 더니 일년이 지나니까 내가 생각치도 못한 방법으로 쉬우면서도 빠르고 예쁘게 잘 뜨는 경우에 사용하지요.
* 다른 나라의 수입한 물건을 연구한 끝에 얼마 지나지 않아 훨씬 좋은 제품을 만들어 처음 수입해온 나라를 훨씬 앞서는 경우에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오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