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떨어진 입맛 땡기기

thanks ! 2022. 6. 17. 00:37
반응형

부자의 전유물로 생각했던 에어컨이 언제부턴가 없으면 살 수 없는 필수품이 돼버린 지가 20년이 된 듯하네요. 환경호르몬으로 지구가 점점 뜨거워져서 이렇게 덥다는데 매년 여름이 되면 무섭다는 생각이 들어요. 
체력이 약한 저에게는 월동(越冬)준비보다 월하(越夏) 준비에 훨씬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더위를 막고 음식으로 보완해서 지치지 않을 정도의 운동으로 나름 대비를 해 매년 잘 넘기고 있습니다. 

 

 

 

 

 

1. 익모초 (육모초)


효능: 부인병에는 만능이라 할 정도로 월경 과다 냉증 아랫배가 아픈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혈액순환 개선과 이뇨작용 항암작용 효과가 좋다고 해요. 

특히 더위를 먹어 입맛이 없을 때는 익모초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요. 6월이 되면 연중행사로 마시는데 쓴맛 때문에 고역이지만 목으로 넘기고 효능을 경험하면 쓴맛을 충분히 감수할 정도로 직방이랍니다.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 후 복용)


복용 방법


1. 즙- 써서 마시기 고역이지만 효능은 으뜸입니다.
한약재료상이나 재래시장에서 구할수 있고 하루에 한두 잔 정도 이틀 복용하는데 배부르지 않을 때 마시는 게 좀 더 마시기가 수월한 것 같아요. 
2. 환- 약국에서 환으로 살수 있어요. 먹기가 편합니다. 
3. 건조- 약재상에서 구할수 있고 깨끗이 씻어 물을 충분히 부은 다음에 푹 끓여서 약한 불로 줄여서 한약처럼 물을 따라 마십니다.
셋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익모초-사진

                                                                                      익모초

 

 

2. 검은 콩국수


효능: 식물성 단백질로 유명세를 뽐내는 알찬 콩이 있지요. 블랙푸드의 대표주자 검은 콩이 건강식품으로 불리는 이유가 있는데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일반 콩에 비해서 노화방지 성분이 약 4배가량이 많다고 하네요. 

또한 탈모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많은 주목을 받게 되고 인기 식품이 되었지요.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어 여성들에게도 사랑을 받고 있지요.

 

 단백질 뿐 아니라 섬유질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E 등의 다양한 영양소로 알려지면서 검은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면서 지질 성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서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성장기 어린이부터 연로한 분의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사랑받고 있습니다. 

 

 

 

 

 

요리 방법



1. 살짝 데친 검은 콩을 믹서기에 갑니다.
2. 삶은 면이나 메밀위에 부어서 오이채와 삶은 달걀 토마토를 올려 먹으면 금상첨화지요.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콩국수입니다.)

* 제가 추천하고 싶은 방법 
1. 곱게 갈아서 거칠다 싶으면 채반에 걸러서 소금 한 꼬집 넣고 시원하게 냉장한 다음 외출 시 텀블러에 넣고 냉커피 대신 하루에 한잔 마시면 아무리 더위에 지쳐도 거뜬히 여름을 넘길 수 있어요. 
2. 대신 너무 걸쭉하지 않아야 마시기가 좋습니다.
3. 엄마나 아내의 도움이 없어도 충분히 할수 있는 방법이니 실천해 보시길 바랄께요. (너무 많이 삶으면 곱게 갈리지 않으니 살짝 데치셔야 해요.)

 

 

오골계-백숙
오골계 백숙

 

 

3. 오골계 백숙



효능: 오골계는 뼈가 까마귀 처럼 검은 닭을 말하는데 오골계는 실제로 뼈뿐만 아니라 살과 가죽 모두 검은색을 띄고 있습니다. 보신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닭보다 비싼데도 불구하고 보신하고자 즐겨 찾는 음식이지요. 여름에 땀 흘리고 기력이 빠져 지쳐있을 때 보양식으로 그만이지요. 

오골계는 몸속의 헤모글로빈 이과 적혈구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뿐 아니라 골절상 신경통 타박상 중풍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남자에게는 정력에 좋고 임산부에게 효과가 있으며 자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름에 더운데 식중독으로 설사 후 기력이 없을 때 좋은 보양식으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리 방법



1. 일반적인 삼계탕처럼 오골계 뱃속에 수삼 두 뿌리 대추 한 움큼 불린 찹쌀 마늘 한 움큼을 넣고 묶는다.
2. 들통이나 큰 냄비에 오골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끓이다 중불로 1시간30분정도 끓이다 젓가락으로 익었는지 확인한다  야들야들 익을 때까지 
3. 야들야들 익었으면 기름은 떠내서 버리고 잘 익은 오골계를 꺼내서 먹습니다. 
4. 물에 불린 찹쌀에 잣과 잘게 썬 당근을 넣고 죽을 쒀 먹으면 몸에서 건강해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고기가 부드러워서 소화도 잘되고 기력이 쇠해졌을때 먹으면 최고의 보양식으로 추천할만합니다.)

 


4. 운 동


유산소 운동 대표적인 걷기는 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자극을 주는 기본적인 운동이지요. 봄과 가을을 이어주는 정도로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해뜨기 전이나 오후 해지고 나서 약 30~40분 정도 걷습니다. 실내에서 스트레칭 역시 약 30분 정도 몸을 풀어주는데 역시 체력소모를 최소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슬露(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