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사자성어

성경에 [종두득두]'重豆得豆'를 아시나요? - 뜻

반응형

 

■ 성경의 종두득두


오늘은 성경에 나오는 '종두득두'를 살펴보겠 습니다. 갈라디아서 6장에 "육체를 위해 뿌리는 사람은 육체로부터 썩어 없어질것을 거두 고 영을 위해 뿌리는 사람은 영으로부터 영원한 생명을 거둘것입니다" 라는 성구가 있는 데 이 말씀은 누구나 무엇을 뿌리든 뿌린대로 거두어 들인다는 의미입니다.

 

 

 

 

■ 종두득두 뜻


육체를 위해 살았으니 죽으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고 영을 위해 사는것은 영원히 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이처럼 원인에 따라 결과를 얻게 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가 방법이 굉장히 중요한 것이지요.

 

 

 속담의 예


많이 들어본 속담이지요.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
'종두득두' [種豆得豆]


콩을 심었으니 콩이 열리는것은 당연한것 이고 팥을 심었으니 팥이 열리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팥으로 메주를 쒀도 믿는다. 안되는 말이지만 그 만큼 신뢰 한다는 뜻이지요. 물론 사람을 신뢰하는데 비유해서 사용하지만 종두득두 에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재료가 콩이니 된장이 나오는것은 뿌린대로 거둔것이지요. 콩을 뿌렸더니 콩이 나온것이지요.
또한 재료가 팥이니 거둘수 없는것은 잘못된 것을 뿌렸기 때문에 당연히 거둘 수 없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하느님의 영을 위하여 뿌리 기를 간절히 원해야 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유 래


고사성어와는 달리 사자성어는 유래라고 할것까지는 없지만 성경책에서는 갈라디아 6:8 "육체를 위해 뿌리는 사람은 육체로부터 썩어 없어질 것을 거두고 영을 위해 뿌리는 사람은 영으로부터 영원한 생명을 거둘 것입니다." 라는 구절을 볼수있지요.
눈에 보이는 것으로만 사는것이 아니고 보이 지 않는 영을 위해 뿌리면 영생이라는 큰상을 거두어 들인다는 뜻이지요.

 

 

 

 

또한 명심보감《明心寶鑑》천명편에서는 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거두고 "콩을 심으면 콩을 거둔다는 뜻"에서 나온 말 가운데 종두 득두가 나오지요.
이처럼 모든일에는 원인에 따라 결과를 얻기 때문에 결과를 기대한다면 씨뿌리는일에 심사숙고해야 하겠습니다.

 

 

 

 

실생활에서 사용


종두득두야 말로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사자성어이지요.
말리는 일을 무리하게 하다가 결과과 나빳을때 그럴줄 알았다고 경험자의 말을 안들어서 뿌린대로 거둔다고 말하지요.
하지만 불이익을 당하면서도 선하게 살다 어느날 보상이라도 받듯이 뜻밖의 생각지도 않았던 큰 문제가 해결 되거나 기대치 않았던 뜻이 이루어 졌을때 종두득두'[重豆得豆] 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어떤것을 도전할때마다 나중을 그려보게 되는데 지금 가지고 있는 이씨를 뿌린다면 일년후에 무엇을 거둘수 있을지 일거수 일투족 할때마다 생각한다면 인성교육의
큰결과를 거두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도





반응형